티피카(Typica)
아라비카 원종에 가장 가까운 품종으로 모양이 길고 얇으며 뛰어난 향과
블루마운틴(Blue Mountain), 자바(Java) 코나(Kona) 등이 티피카 종에 속합니다.
버번(Bourbon)
예멘의 모카 품종의 나무를 프랑스 식민지였던 버번(부르봉) 섬에 이식한대서
유래되었으며 생두는 작고 둥글고 향미가 우수합니다. 브라질, 케냐, 탄자니아 등지에서 재배됩니다.켄트(Kent)
인도의 고유 품종입니다
문도노보(Mundo Novo)
버번과 티피카의 자연 교배종. 생두의 크기는 다양하며 신맛과 쓴맛이 훌륭함.
브라질에서만 재배됩니다.
카투라(Caturra)
버번의 돌연변이종. 생두의 크기가 작은 편이고 깊은 신맛과 약간 떫은 맛이 특징이며,
생산성이 좋고 콜롬비아, 코스타리가 등에서 재배됩니다.카투아이(Catuai)
‘매우 좋다’ 란 뜻으로 문도 노보와 카투라의 인공 교배종. 외형은 카투라의 특성과 유사하며
생산성은 좋지만 생산 기간이 짧습니다.
인도네시아 BP, SA시리즈
서로 다른 유전자를 가진 두 식물 사이에서 수분이 일어나기 때문에 분류 하기
어려울 만큼 수많은 변종들이 있습니다.코닐론(Conilon)
브라질 로부스타의 95% 이상을 차지하는 품종입니다.
커피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은?
지질(11~13%), 다당류(37~55%), 유기 아미노산(11~16%), 단백질(4~5%), 무기질(3~5%), 카페인(1%) 등이 있습니다. 이것은 생두 재배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성분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다당류는 원두에 열을 가하면 캐러멜화되면서 향기와 감칠맛을 내는 작용을 합니다.
단백질은 커피의 향과 중요관계가 있으며 특히 에스프레소 커피에서 묵직한 맛을 더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카페인(Caffeine)은 커피의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카페인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인체에 흡수된 후, 24시간이 지나면 모두 배출된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커피 연구 결과 발표에 의하면 카페인이 뇌암 활동과 전이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향기의 성분은 생두를 볶는 과정에서 생기는데, 휘발성이 있어서 원두를 분쇄 후 내버려 두면 약 2주일만에 없어집니다. 원두를 엷게 볶을수록 인체의 위에 부담이 적습니다.
*에티오피아 : 아라비카의 원산지이며 자국이 생산한 고품질의 커피 중 자국 내에서 소비하는 비율이 가장 높을 정도로 커피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합니다. 매우 독특하며 풍부한 맛과 과일과 와인향이 나는 풍미를 지녔습니다.
*케냐 : 뜨거운 태양과 붉은 충적토, 풍부한 강수량 등의 자연조건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어 맛과 향이 뛰어난 커피가 생산됩니다. 향기롭고 톡 쏘는 신맛과 풍부한 과일 향이 특징입니다.
*탄자니아 : 커피를 주요 수출품목으로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뛰어난 향과 풍부한 질감의 커피가 생산되며 깔끔하고 섬세한 편입니다.
*브라질 : 세계에서 커피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나라로 종류가 다양하며 대체로 낮은 산도 감이 느껴지는 부드럽고 순한 맛을 지녔습니다
*콜롬비아 : 마일드 아라비카종의 대표적인 원두로 풍부한 맛과 부드러운 맛, 남성적인 중 후한 맛을 지닌 세계적인 커피가 생산됩니다. 최고 품질의 커피 생산국이 되기 위해 국가적으로 힘쓰고 있고. 부드러움이 가장 큰 특징이며, 뛰어난 균형감과 때로는 견과류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메이카 : 왕실의 커피로 불리우는 블루마운틴이 생산되는 나라입니다. 매우 풍부한 맛이 나며 두드러진 과일 향이 특징입니다.
*인도네시아 : 자바, 수마트라 술라웨시 등 인도네시아군도 전역에서 고급 커피를 생산합니다. 쓴맛이 특징이며 산도가 적고 초콜릿의 달콤함과 흙냄새가 납니다.
*인도 : 아주 질 좋은 고급 커피 보다 대중적인 커피에 쓰이는 블랜디용 커피를 많이 생산합니다. 부드럽고 풍부하며 맵고 깊은 농도의 맛을 내며, 인도의 몬순 커피는 독특한 맛과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베트남 : 로부스타 세계 2위 생산국이며, 연유를 이용한 음용 방법이 발달 하였습니다.
*호주 : 커피 생산국으로 계속 성장 중이며 적당한 산도가 곁들여진 부드러운 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와이 : 세계 3대 품종의 하나인 코나 커피가 생산됩니다. 부드럽고 강한 향, 너트 향, 달콤한 향이 특징입니다.
커피의 황제라 불리는 자메이카의 블루마운틴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이며, 해발 2,0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되며 8~9월에 수확하고, 습식법으로 가공합니다.
생두의 크기가 크고 선명한 황갈색을 띠며 아로마가 풍부하고 톡 쏘는 신맛과 단맛이 조화롭고 산뜻합니다.
보통 시티 로스팅으로 볶으며, 최근 개량된 품종이 많아 진짜를 만나기 쉽지 않고 진짜 블루마운틴 커피는 한 해에 겨우 3만 5천 포대 정도만 생산되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비싼 편입니다.
미국 하와이 제도 중 하와이 섬의 코나 지역에서 재배되는 커피로 습식법으로 가공하여 9~3월경에 수확합니다. 생두의 외형은 평편한 단면에 길쭉한 모양으로 푸른색을 띠며, 과일처럼 상큼한 신맛과 옅은 단맛이 있으며 산뜻한 향이 풍부합니다. 풀 시티 로스팅 방식을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하와이법상 코나 지역에서 재배된 커피 10% 이상이 포함되어 있어야만 코나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습니다.
예멘의 베니 마타르 지역에서 생산되는 예멘 최고의 커피로 해발 1,000m~1,300m 고지대에서 재배되며, 수확은 10월~12월경이고 전통적인 건식법으로 가공됩니다. 보통 풀시티로 로스팅하며, 과일 향이 풍부하고 신맛이 강하며 적절한 쓴맛과 단맛이 납니다.